사업소개

학회지 및 논문지 발간

  • 정보 윤리, 통신 윤리, 인터넷 윤리, 보안윤리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세미나 및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 학회지 및 논문지 발간

인터넷의 역사가 일천하다는 이유가 가장 크다고 하겠지만, 아직까지 국내⋅외에서는 인터넷윤리와 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진행되지 않은 관계로 인터넷사회에서의 인간이란 어떠한 모습이어야 하는지의 기초적인 것에서부터 인터넷사회를 건전한 사회로 이끌어가기 위한 중ㆍ장기적 정책도 아직 마련되지 않은 실정입니다. 인터넷문화와 윤리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다른 나라보다 앞서 추진할 경우 명실상부한 'IT강국'이 될 것이며, 향후 오랜 기간 지속될 U-사회의 강대국자리에 군림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국내에는 인터넷윤리 관련 연구자들의 연구결과를 게재할 수 있는 매체가 없는 것이 현실인데, 이를 방치할 경우 인터넷윤리에 대한 연구저변 확대를 저해하고 인터넷윤리에 대한 연구문화를 저해하게 되어, 'IT강국‘아닌 'IT망국’으로 치닫게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본 사업을 통해 발간되는 인터넷윤리 학술지 “인터넷윤리”는 학부모를 포함하여 일반인들에게 인터넷윤리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일반정보 파트’와, 연구자들에게 인터넷윤리 연구결과를 게재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는 ‘연구정보 파트’로 구분하여 발간합니다.